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금연 후 몸의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by 쏘쏘한하루 2022. 9. 6.
반응형

금연 시간에 따른 신체변화


* 금연 후 2시간

혈관 속에 더 이상 니코틴이 없어진다. 그러나 니코틴의 부산물이 몸 밖으로 전부 빠져나가는 데는 2일이 더 걸린다.

 

* 금연 후 8시간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으로 돌아오며 맥박이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혈압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오려면 최소 3일에서 길게는 30일이 더 걸린다.

 

* 금연 후 12시간 ~ 24시간 이내

일산화탄소가 몸 밖으로 배출되며 폐기능이 향상된다. 숨도 덜가쁘고 지구력이 좋아진다. 또한 심장마비의 위험도가 줄어든다.

 

* 금연 후 2일 이내

신경말단 부위가 니코틴이 사라진 것에 적응하여 미각과 후각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 금연 후 3일 이내

기관지가 이완되고 폐활량이 증가한다.

 

* 금연 후 2주 ~ 3개월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폐기능이 30%가량 향상된다.

 

* 금연 후 9개월

기침, 가래, 피곤, 산소부족과 같은 현상이 모두 감소되며, 폐 자정기능 정상화 및 신체 에너지가 향상된다.

 

* 금연 후 1년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확률이 흡연자에 비해 절반으로 감소한다.

 

* 금연 후 5년

폐암으로 인한 사망확률이 절반으로 감소한다. 구강암과 후두암에 걸릴 확률도 50% 감소한다.

 

* 금연 후 10년

폐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비흡연자와 거의 동일해진다. 구강암, 후두암 등의 질병 또한 비흡연자와 동일하다.

 

금연하는 방법은?


1. 가까운 보건소에 전화하여 금연클리닉 상담을 요청한다.

    (니코틴 패치 및 각종 금연에 필요한 보조제를 받아 금연을 시도한다.)

2. 담배는 중독성 물질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지로 끊으려고 시도하더라도 실패할 경우가 많다. 금연에 매번 실패한 자신을 자책하지 말고, 보건소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 금연을 시도하는 것이 훨씬 확률이 높다.

3. 담배를 끊어내는 동안에 술을 마시게 되면 실패할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 금연 초반에는 술자리를 피하고, 나중에 술자리에서 담배의 유혹을 몇 번 이겨내면 예전보다는 충동이 덜하다. 담배는 평소 자기가 피우던 시간, 공간, 버릇을 기억하기 때문에 평소에 담배를 피웠던 환경에서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다. 

4.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끊어야 하는 이유를 반드시 한가지 명심하고, 건강을 위해서나 혹은 자녀, 배우자의 건강을 위해 끊는다는 다짐도 좋다. 순간의 즐거움으로 평생 담배를 피우고 산다면 언젠가 담배의 해악으로 고통받게 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