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by 쏘쏘한하루 2022. 6. 12.
반응형

개요


인간의 생애주기는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장년기, 노년기가 있습니다. 각각의 주기마다 필요한 놀이, 보호 등의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각 연령별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다른 이유는 그 나이에 필요한 서비스 요소들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아기에는 돌봄이 필요하며, 청소년기에는 교육과 정신적인 성숙이 요구되고, 성인기에는 부부상담, 양육기술, 직업훈련 등 사회에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요구됩니다. 중장년기에는 4대 보험을 비롯한 건강보장, 가족지원 서비스가 요구되며, 노년기에는 노인복지 서비스 등 신체적으로 약해진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가 요구됩니다.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인간은 지식이나 신체적, 사회적, 인간관계 등 다양한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사회복지가 필요합니다.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세대와 세대를 이어가며, 계속적으로 인간에게 필요한 복지를 늘려가고 보완해가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가 없으면 인간은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매우 큰 문제와 갈등이 생길 것입니다.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나 그 연령대에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있습니다. 신체적 혹은 정신, 지식, 경제적인 부분 등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통해 좀 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함이며, 결국은 그 사회가 선진화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복지가 잘 되어있는 나라가 선진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곧 가장 기본적인 인간의 필요함을 채워주고, 생활의 편의성을 향상하는 부분이기에 살기 좋은 나라는 곧 복지가 잘 되어있는 나라라는 말이 나온 것이죠.

 

현대사회의 문제점


현 시대의 사람들은 술, 담배 등의 소비량이 굉장히 많으며, 이에 따라 정신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나 방송매체에서는 술 마시는 것을 취미나 스트레스 해소용으로만 이야기하며, 알코올을 통한 암 발생률, 건강에 대한 치명성에 대해서는 자주 다루지 않습니다. 방송에서는 연예인을 통한 PPL이 자주 등장하며, 드라마 혹은 영화에서 멋지게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적당한 음주는 인간관계를 매끄럽게 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으나 결국 건강에 해악을 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면서도 술과 담배를 계속하는 것은, 그만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스트레스가 매우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직장인들을 위한 정신건강 상담, 알코올 의존성 상담, 금연 상담 등 좀 더 다양한 범위에서 적극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